베일 속의 외교관 - 프란체스카 도너 리 (Francesca Donner Rhee) > 에피소드

본문 바로가기

에피소드

베일 속의 외교관 - 프란체스카 도너 리 (Francesca Donner Rhee)

페이지 정보

본문

진정한 한국인, 프란체스카 영부인(1900~1992)



가끔 지사관저 뒷마당 빨래줄에 때국물이 덜 빠진 남방셔츠가 널려있어도 물이 귀해 손 봐줄 수가 없었다. 여기저기를 깁거나 올이 다 낡아 구멍 나기 직전의 빨래들이었다. 너무나 딱한 건 팬츠였다. 헤지기 직전의 천 조각에 불과했다. 나는 노블참사관이 갖다 준 침대시트를 침모와 함께 밤새껏 말려 팬츠를 여러 장 만들었다. 이 팬츠를 조 지사 부인에게 주어 직원들 숙소에 갖다 놓도록 했다.

- 영부인의 6.25 비망록, 1950년 8월 8일 일기 중 -



5f22c67c2aaea89fde69f24d5d8f62f3_1545577365_1637.jpg



“지배인의 안내를 받으며 우리가 앉아있는 식탁으로 온 이 박사의 첫 인상은 기품있고 고귀한 동양신사로 느껴졌다. 그는 프랑스어로 ‘좌석을 허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고 정중하게 인사를 한 뒤에 앞자리에 앉았다. 온화한 표정으로 말없이 앉아서 웨이터가 음식을 가져오자 식사를 하기 전에 불어로 ‘본 아뻬띠!(bon appetit!)’하고 우리에게 예의를 갖춘 후 조용히 식사만 하고 있는 이 동양 신사에게 사람을 끄는 어떤 신비한 힘이 있는 것 같이 느껴졌다.

 

오스트리아의 유복한 사업가의 딸인 프란체스카는 33세 때 어머니와 함께 여행하는 도중 국제연맹회의가 열리는 제네바에서 58세의 저명한 동양인 이승만을 우연히 만나 사랑에 빠졌다. 날계란 하나로, 때로는 사과 한 개로 식사를 대신하며 평생을 조국의 독립을 위해 동분서주하는 가난한 독립운동가의 아내가 되었다. 25살의 나이 차, 서로 다른 국적과 인종을 극복한 결혼이었다. 이승만이 워낙 가난했기 때문에 결혼식 반지를 포함한 모든 결혼 비용은 프란체스카 여사가 부담했다.

그녀는 절약 정신이 투철하고 의지가 강하기로 유명한 여인이었다. 독어, 영어, 불어와 속기 및 타자에 능숙했던 프란체스카는 이승만 박사의 비서로, 독립운동 동지로 그리고 아내의 일인 삼역을 훌륭히 감당했다. 한복을 즐겨 입었으며 평소 근검절약하는 생활로 올이 터진 스타킹을 신고 몽당연필을 깎아서 사용한 일화는 눈물겹기까지 하다. 그녀는 하야 후 하와이 체류기간에는 남편의 병상을 지킨 여느 한국 여인처럼 헌신적인 아내였다.


프란체스카 여사는 이승만 박사의 독립운동 시절에는 동지로서, 건국 후엔 대한민국 대통령의 영부인으로 외교 업무에 크게 이바지 하였다. 특히 6.25전쟁 기간에는 3개국 언어로 비밀외교문서를 작성하고, 수많은 편지로 전쟁의 참사를 알려 국제 사회의 동정적인 여론을 이끌어냈으며, 외국인들과 한국인들 사이의 통역사로 전쟁 중에 큰 역할을 감당했다. 또한 나라의 궁핍한 살림을 돕기 위해 유럽의 은행가들로부터 대한민국이 경제원조를 받도록 다리를 놓는 역할도 했다.



6.25의 낙동강 전선에서 사투가 이어지던 어느 날, 이 대통령은 프란체스카 여사에게 대구 방어선이 뚫리면 내가 제일 먼저 당신을 쏘고 싸움터로 나가야 한다며 당분간 도쿄의 맥아더 사령부에 가 있으라고 명령했다. 여사는 순종적인 아내였으나 그 명령엔 불복하고 대통령 곁을 끝까지 지킨다.



이승만 박사의 별세 후, 5년 간 오스트리아에 머물다 영구 귀국한 프란체스카 여사는 틀니를 하기 위해 3천 달러를 가지고 왔다. 기술이 더 좋은 외국에서 틀니를 하고 오시지 않았느냐는 며느리 조혜자씨의 물음에 너희 아버님이 독립운동 할 때는 1달러도 아까워 하셨는데, 어떻게 몇 천달러를 외국에서 쓰느냐고 되묻는 프란체스카 여사.

그녀는 자신이 죽으면 남편이 독립운동할 때 사용했던 태극기와 성경책을 관에 넣고 관 뚜껑에는 남편의 친필휘호인 남북통일’을 덮으라고 했다.

통일이 될 때까지는 우리가 독립한 것이 아니니깐 절약하는 생활을 해야 한다며, 자신이 가난한 독립운동가의 아내였다는 사실을 늘 자랑스러워했다.



5f22c67c2aaea89fde69f24d5d8f62f3_1545578316_9342.jpg
 


이 박사 말년의 외로움과 마음의 고통 속에서도 자신들을 모함했던 사람들을 향해 용서를 몸소 실천했던 그녀는 진정한 한국인이었다.

그녀는 항상 용서하라! 잊어버리라! Forgive! and Forget!라고 말했다.



아래는 프란체스카 여사의 글이다.



《戀書 - 프란체스카 리》


이 세상에서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백 사람이 있다면 그 중에 한 명은 나입니다.


이 세상에서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열 사람 있다면 그 중에 한 명은 나입니다.

 

이 세상에서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한 사람 있다면 그것은 바로 나입니다.

 

이 세상에서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다면 그것은 내가 세상에 없기 때문입니다.

 



시 형식으로 되어 있지만 애당초는 시가 아니라 편지로 쓰여진 글을 시 형식으로 새롭게 번역한 내용이다. 위의 글에서 보면 한 사람에 대한 사랑의 마음이 절절히 잘 나타나 있다. 현실적으로 사람의 숫자는 점차 줄어들지만 사랑하는 마음은 점점 증폭되고 있음을 본다. 이건 참 묘한 감동이요 흥분이다. 그리하여 최종적으로 마지막 남은 한 사람마저 지상에서 사라질 때 그 사랑은 최고조로 확대 된다. 참으로 아름다운 사랑의 아이러니이다.



프란체스카 여사에게 남겨진 이야기 한 토막이 있다. 이승만 박사가 망명지 하와이에서 돌아간 뒤 홀로 귀국하여 서울 낙선재(樂善齋: 창덕궁 안의 건물)에 머물러 살 때였다고 한다. 평소 관광객이 오면 여사는 기거하던 방의 창문을 열어놓고 지나는 사람들에게 얼굴을 보이기도 하고 손을 흔들어 답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시골에서 올라온 할머니 한분이 가까이 오더니 입고 있던 치마를 들쳐 올리고 그 안에서 돈주머니를 뒤적여 돈을 꺼내더라는 것이다. 그것은 꼬깃꼬깃 접은 천 원짜리 한 장이었다 한다. 할머니는 그 돈을 여사에게 주면서 “옛날에 우리나라를 위해 독립운동을 하면서 고생도 많이 했으니 이걸로 사탕이라도 사서 드시라”고 하더란다. 여사는 그 돈을 받아들고 눈물까지 글썽이면서 고맙다, 고맙다 했으며 그 돈을 오래 동안 몸에 지니면서 쓰지 않고 ‘세상에서 가장 귀한 돈’이라고 말했다.



댓글목록

제현태님의 댓글

제현태 작성일

하나님이 보호하사 우리나라 만세

김기준님의 댓글

김기준 작성일

하나님이 대한민국에 보내 주신 천사 프렌체스카 여사

한사랑님의 댓글

한사랑 작성일

너무아름다우시고 천사세요 사랑합니다^^

시온의 빛님의 댓글

시온의 빛 작성일

대한민국 건국대통령 부부의 고결한 성품과 헌신에 가슴이 저리고눈물이 납니다. 이렇게도 훌륭한 분들이 우리의 대통령으로 존재하셨다는 사실이 너무도 감사하고 자랑스럽고 기쁩니다... 너무나도 왜곡되어  있는 사실들이  제대로 평가되어 올바른 역사로 기록되고 교육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박영미님의 댓글

박영미 작성일

외국인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를 위해 헌신해 주심 눈물나게 감사드립니다. 하나님과 나라를 사랑한 건국대통령 부부를 참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라임나무님의 댓글

라임나무 작성일

프란체스카 여사님 진정한 우리나라 국모이십니다~감사합니다♡


copyrightⓒ Miracle of Korea All rights reserved